| 주제 | 지도내용 |
|---|---|---|
| 1-1 들꽃반 | 존중과 배려로 함께 빛나는 들꽃반 | ▪ 함께 만들어가는 놀이 속에서 행복한 배움이 이루어지도록 지원하기 ▪ 하이터치 놀이로 미래의 바른 인성 가꾸기 |
| 1-2 풀꽃반 | 사랑과 존중으로 하나되는 풀꽃반 | ▪ 사랑, 도움, 나눔, 감사, 협동, 친절, 예의, 용기, 용서, 절제, 배려 등 연간 미덕 놀이 실천 |
| 1-3 눈꽃반 | 놀이와 자연을 통하여 배려를 배우며 함께 자라는 눈꽃반 | ▪ 동화를 듣고 통합적 활동하기 ▪ 자연물을 이용한 체험활동 및 교실 놀이 즐기기 ▪ 유아들로부터 시작된 놀이가 놀이공동체로 확장되어 자연스런 즐거움과 배움이 일어나도록 지원하기 |
| 1-4 한꽃반 | 스스로 놀이하고 배우며 함께 성장하는 한꽃반 | ▪ 다양한 재료를 통한 오감 놀이 ▪ 계절별 자연물을 통한 오감 놀이 |
| 2-1 은빛반 | 행복한 배움과 배려하는 마음으로 성장하는 은빛반 | ▪ 놀이 속에서 유아들의 흥미를 살피고 아이디어를 실현 시킬 수 있도록 지원하여, 행복한 배움을 통해 성장하도록 돕는다. ▪ 놀이 확장 시 문제상황을 극복할 수 있도록 협력하는 기술을 익힌다. |
| 2-2 금빛반 | 사랑의 마음으로 나와 다른 사람을 바라보며 함께하는 우리들 | ▪ 동화와 연계한 인성교육으로 바른 인성을 키운다. ▪ 상황극이나 역할극을 통해 서로를 이해하고 배려하며 상황에 대한 긍정적이고 유연한 사고력 증진 |
| 2-3 별빛반 | 자유롭게 표현하고 서로를 이해하며 함께 성장하는 별빛반 | ▪ 동화와 연계한 인성교육으로 바른 인성을 키운다. ▪ 토킹스틱을 활용하여 민주적 토의문화를 경험한다. |
| 2-4 햇빛반 | 놀이는 가장 멋진 배움이야! | ▪ 다양한 감정을 다루는 그림책을 통해 자신의 감정을 이해하고 표현하는 능력 기르기 ▪ 마음빛 팔레트 활동으로 자신의 감정을 적절하게 표현하기 |
| 3-1 한솔반 | 마음껏 놀고 배우며 자라는 어린이 | ▪ 마음이 자라는 미덕 놀이와 생각이 자라는 책놀이를 통해 바른 인성을 기른다. ▪ 마음껏 놀며 행복을 증진하고 건강한 성장을 이룬다. |
| 3-2 해솔반 | 존중과 배려 안에서 너와 나, 그리고 우리가 함께 행복을 만들어 나가자! | ▪ 매일 하루 한 권 이상 책 읽기 실시 ▪ 내가 좋아하는 책 소개하기 ▪ 독서 후 다양한 연계활동 진행하기 (동극, 미술, 언어 활동, 신체 표현 등) |
| 3-3 은솔반 | 나를 사랑하고 남을 배려하는 따뜻한 은솔반 | ▪ 동화와 연계한 인성교육으로 바른 인성을 키운다. ▪ 미덕보석 활동으로 배려, 절제, 예의, 경청 등을 익히며 더불어 살아가는 미래의 인재를 키운다. |